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실내디자인론 - 디자인의 요소실내 건축(인테리어) 2022. 5. 3. 00:43
1. 점
* 정의
= 점은 기하학적인 정의로 크기가 없고
위치만 있다.
= 점은 선과 선의 교차, 선과 면의 교차,
선의 양끝 등에 의해 생긴다.
* 점의 효과
= 점의 장력(인장력) : 2점을 가까운 거리에
놓아두면 서로 간의 장력으로
선으로 인식되는 효과
= 시선의 이동 : 큰 점과 작은 점이 함께 놓여
있을 때 큰 점에서 작은 점으로
시선이 이동된다.
= 많은 점을 근접시키면
면으로 지각하는 효과가 있다.
2. 선
* 정의
= 선은 길이와 위치, 방향성을 갖고 있으며
폭과 부피는 갖지 않는다.
= 점이 이동한 궤적을 선이라 할 수 있는데
이것을 포지티브라 하며 많은 선의 근접은
면으로 지각되는 효과가 있다.
* 선의 특성
= 선은 길이와 위치만 있고, 폭과 부피는 없다.
점이 이동한 궤적이며 면의 한계,
교차에서 나타난다.
= 선은 어떤 형상을 규정하거나 한정하고
면적을 분할한다.
= 운동감, 속도감, 방향 등을 나타낸다.
* 선의 조형 심리적 효과
= 수직선은 구조적인 높이와 존엄성,
고양감을 느끼게 한다.
= 수평선은 영원, 무한, 안정, 안락, 평화 감을
느끼게 한다.
= 사선은 넘어지려는 움직임이 있어 운동감,
불안정, 변화하는 활동적인 느낌을 준다.
= 곡선은 유연, 복잡, 동적, 경쾌하며
여성적인 느낌을 들게 한다.
3. 면
* 정의
= 면은 점을 확대 또는 집합시킨 경우나
선 폭의 증대, 선의 집합 등으로 형성되며,
입체의 한계와 공간의 경계이기도 하다.
길이와 넓이는 있으나 두께가 없고
위치와 방향을 가지는 선의 집합체이다.
* 면의 특징
= 면은 선이 이동한 궤적이다.
= 면은 절단에 의해서 여러 가지 면이 생긴다.
= 평면과 곡면을 조합시키면 대비 감이 생기며
공간의 구성에는 극히 효과적이다.
4. 형태
평면의 구체적인 형은 형(Shape)이고,
입체적일 때는 형태(form)가 된다.
- 이념적 형태 : 인간이 생각하는 순수 추상
형태로서 점, 선, 면, 입체 등의 추상적인
형태이다.
- 현실적 형태 : 우리 주위에 존재하는 모든
물상을 의미한다.
= 자연적 형태 : 자연 현상에 따라 끊임없이
변화하며 새로운 형을 만들어낸다.
= 인위적 형태 : 휴먼 스케일을 기준으로 해야
좋은 디자인이 된다.
- 오가닉 형태 : 합리적, 수리적, 유기적인 형태로
재현이 가능한 형태이다.
- 액시던트 형태 : 우연적 방법에 의해 만들어진
재현이 불가능한 형태이다.
5. 형태의 지각 심리(게슈탈트의 지각 심리)
- 접근성 : 가까이 있는 시각요소들은 패턴이나
그룹으로 인지하게 되는 지각 심리
- 유사성 : 형태와 색깔, 크기 등이 유사할 경우
함께 모여 보이는 지각 심리
- 연속성 : 점들이 연속이 선으로 지각되어
형태를 만드는 지각 심리
- 폐쇄성 : 불완전한 시각요소들을 완전한
형태로 지각하려는 심리
- 단순화 : 어떤 형태를 접했을 때 복잡한
형태보다는 단순한 형태로 지각하려는 심리
- 도형과 배경의 법칙 : 도형과 배경이 순간적으로
번갈아 보이면서 다른 형태로 지각되는 심리
6. 질감
* 정의
= 모든 물체가 갖고 있는 표면상의 특징으로
시각적이나 촉각적으로 지각되는 물체의
재질감을 말한다.
* 질감의 특징
= 매끄러운 질감은 거친 질감에 비해 빛을
반사하는 특성이 있고 거친 질감은 반대로
흡수하는 특성을 갖는다.
= 질감의 성격에 따라 공간의 통일성을 살릴 수도
있고 파괴시킬 수도 있으므로
공간에서의 영향력이 있으며, 재료의 질감 대비를
통해 실내공간의 변화와 다양성을
꾀할 수 있다.
= 목재와 같은 자연 재료의 질감은
따뜻함과 친근함을 부여한다.
* 질감 선택 시 고려해야 할 사항
= 스케일, 빛의 반사와 흡수, 촉감 등의
요소가 중요하다.
7. 문양
* 정의
= 2차원보다 3차원적인 장식의 질서를
부여하는 배열로서 공간의 성격이나 스케일에
맞도록 구성한다.
* 문양의 특징
= 문양은 일반적으로 연속성을 살린 것이 많다.
= 규모가 크든, 작든, 추상적이든 간에
운동감을 지닌다.
* 문양을 선정하는 모티브에는 자연적인 것,
양식화된 것, 추상적인 것 등이 있으며,
문양의 패턴을 선정하는데 문제시된다.
8. 공간과 동선
(1) 공간
- 공간은 점, 선, 면들의 구성으로 이루어지며
모든 물체의 안쪽을 말한다.
- 공간은 규칙적 형태와 불규칙 형태로 분류된다.
- 공간의 분할
= 차단적 구획 : 칸막이 등으로 수평,
수직 방향으로 분리
= 심리적 구획 : 가구, 기둥, 식물 같은
실내 구성요소로 가변적으로 분할
= 지각적 구획 : 조명, 마감 재료의 변화,
통로나 복도 공간 등의 공간 형태의
변화로 분할
(2) 동선
사람이나 물건이 움직인 궤적을 선으로
나타낸 것을 동선이라 한다.
- 동선의 3요소 : 속도, 빈도, 하중
= 동선은 속도, 빈도, 하중의 3요소를 가지며
이들 요소의 정도에 따라 거리의 장단,
폭의 대소가 결정된다.
= 실내공간 평면계획에서 가장 우선 고려해야
할 사항은 공간의 동선계획이다.
= 동선은 대체로 짧고 직선적이어야
능률적이라 볼 수 있는데 상점, 백화점 건축과
같은 경우는 예외적으로 고객의 동선을 길게
유도하여 매장의 진열 효과를 높인다.
- 동선의 원칙
= 동선은 가능한 한 굵고 짧게 한다.
= 동선의 형은 가능한 한 단순하며 명쾌하게 한다.
= 서로 다른 종류의 동선은 가능한 한 분리하고
필요 이상의 교차는 피한다.
= 동선 내 공간이 확보되어야 한다.
= 동선의 유형은 직선형, 방사형, 격자형, 혼합형
등으로 분류할 수 있다.
(직선형 : 경과 시간이 짧은 단거리로 연결된다.)
(방사형 : 중심에서 바깥쪽으로 회전하면서 연결한다.)(격자형 : 정방형 형태가 간격을 두고 반복된다.)
(혼합형 : 여러 가지 형태가 종합적으로
구성되며, 통로 간에 위계질서를 갖도록 계획한다.)
(3) 모듈
절대적 수치가 아닌 계획자에 의해 편리상
정해지는 상대적이고 구체적인 단위이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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