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실내디자인론 - 디자인의 원리실내 건축(인테리어) 2022. 5. 4. 01:48
1. 통일
- 디자인 대상의 전체 중 각 부분, 각 요소의
여러 다른 점을 정리해 관계를 맺으면서 미적 질서를
부여하는 기본 원리로써 디자인의 가장 중요한
속성이다.
- 변화를 원심적 활동이라 한다면,
통일은 구심적 활동이라 할 수 있다.
- 대비인 통일과 변화는 상반되는 성질을 지니고
있으면서도 서로 긴밀한 유기적 관계를 유지한다.
2. 조화
* 정의
= 2개 이상의 디자인 요소, 공간 형태, 선, 면,
재질, 색채, 광선 등 부분과 부분 및 부분과 전체의
서로 다른 성질이 한 공간 내에서 결합될 때
상호 관계에 있어서 공통성과 함께 이질성이
동시에 존재하고 아울러 감각적으로 융합해
상승된 미적 현상을 발생 시는 것이다.
* 조화의 종류
- 단순 조화(유사 조화)
= 형식적, 외형적으로 시각적인 동일한 요소의
조합에 의해 생기는 것
= 온화하며 부드럽고 여성적인 안정감이
있으나 도가 지나치면 단조롭게 되며
신선함을 상실할 우려가 있다.
= 통일과 변화에 있어 통일의 개념에 가깝다.
- 대비 조화(복합 조화)
= 질적, 양적으로 서로 전혀 다른 2개의 요소가
편성되었을 때 서로 다른 반대성에 의해
미적 효과를 자아내는 것
= 강함, 화려함, 남성적이나 지나치게 큰 대비는
난잡하며, 혼란스럽고 공간의 통일성을
방해할 우려가 있다.
= 동적 효과를 가진 변화의 개념에 가깝다.
3. 대비
* 정의
= 2개 이상의 서로 성질이 다른 것이
동시에 공간에 배열될 때 조화의 반대현상으로
비교되고 서로의 상반되는 성질을 강조함으로써
다른 특징을 한층 돋보이게 하는 현상이다.
* 특성
= 상반되는 요소가 인접될수록 대비 효과는 커진다.
= 디자인에서는 절대적 통일성이 필요하나
대비를 통해서 강력함, 남성적인 성격을 갖게 된다.
= 조형 요소로서의 대비 개념에는 직선과 곡선,
대소, 장단, 무거움과 가벼움, 딱딱함과 부드러움,
투명과 불투명 등이 있다.
4. 균형
* 정의
= 2개의 디자인 요소의 상호작용이 중심점에서
역학적으로 평행을 가졌을 때를 말한다.
= 균형이란 서로 반대되는 힘의 평형상태를 말한다.
= 균형이란 시각적 무게의 평형상태로 실내에서
감지되는 시각적 무게의 균형을 말한다.
* 균형의 원리
= 기하학적 형태는 불규칙한 형태보다 가볍게 느껴진다.
= 작은 것은 큰 것보다 가볍게 느껴진다.
= 부드럽고 단순한 것은 거칠거나 복잡하고
거친 것보다 가볍게 느껴진다.
= 사선은 수직, 수평선보다 가볍게 느껴진다.
* 균형의 분류
- 대칭 균형
= 정형 균형이라고도 한다.
= 통일감을 얻기 쉽고 때로는 표현 효과가
단순하므로 딱딱한 형태감을 준다.
= 딱딱하고 기계적이다. (단순함, 안정감, 엄숙함, 종교적)
= 은행, 법정, 성당, 기념물
(파르테논 신전, 노트르담 사원, 타지마할 메디치 분묘)
- 비대칭 균형
= 비정형 균형, 신비의 균형 혹은
능동의 균형이라고도 한다.
= 대칭 균형보다 자연스럽다.
= 균형의 중심점으로부터 양측은 가능한 모든
배열로 다르게 배치된다.
= 시각적인 결합에 의해 동적인 안정감과 변화가
풍부한 개성 있는 형태를 준다.
= 물리적으로는 불균형이지만 시각상으로는
균형을 이루는 것으로 흥미로움을 주며
율동감, 약진 감이 있다.
- 방사상 균형
= 둘 이상의 대칭축이 점을 중심으로 등각을 형성한
것으로 디자인 요소가 공통된 중심축에서 주변을
향하여 규칙적인 방사상 또는 환상으로
퍼져 나가는 것
5. 리듬
* 정의
= 균형이 잡힌 후에 나타는 선, 색, 형태 등의
규칙적인 요소들의 반복으로 통일화 원리의 하나인
통제된 운동감을 말한다.
= 리듬은 음악적 감각인 청각적 원리를 시각적으로
표현하는 것으로 리듬의 원리는 반복, 점이, 대립,
변이, 방사로 이루어진다.
* 리듬의 원리
= 반복 : 동일한 형태, 색채, 문양, 질감 등의 요소는
단일로 해서 2개 이상 배열 되풀이됨으로써
통일된 질서의 미와 연속성, 리듬감이 생긴다.
리듬의 원리 중 반복이 가장 큰 원리이다.
예) 실내 바닥재의 패턴 깔기,
벽체에서의 질감의 변화
= 점진(점이)
: 점진은 반복보다 동적인 것으로서 하나의 성질이
증가 또는 감소됨으로써 나타나는 형태의 크기,
방향, 색상 등의 점차적인 변화로 생기는 리듬으로서
효과적이고 극적, 독창적으로 구사할 수 있다.
: 점진이란 서로가 대조되는 양극단이 유사하거나
조화를 이루는 스텝의 일련으로서 연결된
하나의 계속된 순서를 말한다.
그러므로 대조와 조화의 특수한 조합이라 할 수 있다.
: 점진은 반복의 경우보다도 희망적이며 경험에 의한
미래를 추측할 수 있으며, 시간의 흐름을 눈으로
지각할 수 있고 4차원적이라 할 수 있다.
= 대립
: 갑작스러운 변화를 줌으로써 상반된 분위기를
조성하도록 형태가 사각형에서 원형으로,
색상이 빨간색에서 초록색으로 배치하는 것이며
이때의 리듬은 자극적이고 혼란을 초래하기도 한다.
= 변이
: 변이는 삼각형에서 사각형으로, 검은색이 빨간색으로
변화하는 현상으로 상반된 분위기 조성이 되도록
형태나 색상을 배치하는 것으로 대조라고도 한다.
늘어진 커튼, 둥근 의자 등에서 볼 수 있다.
= 방사
: 방사는 중심점에서 주위를 향하여 선이 퍼져 나가는
리듬의 일종이다. 잔잔한 물에 돌을 던지면
생기는 물결 현상이다. 이러한 현상은 화환과 같은
장식품이나 바닥의 패턴 등에서 쉽게 볼 수 있다.
6. 강조
- 디자인 일부에 주어지는 초점이나 의도적인
변화로써 시각적으로 중요한 것과
그렇지 않은 것을 구별하는 것을 말한다.
- 균형과 리듬이 만들어지는 과정에서 강조가
필요하므로 강조는 균형과 리듬의 기초가 된다.
- 관점에 따른 분류
= 절대적 강조 : 강하게 시선을 이끄는 장식품, 벽난로
= 지배적 강조 : 초점의 중심 지역 주변에 가구와
시선을 유지시키는 것
= 보조적 강조 : 프라이버시 확보를 위해 커튼, 칸막이를
치는 것 같이 보조적인 소규모의 가구 집단
= 강조의 종속 : 쉽게 눈에 띄지 않으면서 배경을
돋보이게 하는 장식물
7. 스케일
- 스케일은 라틴어에서 유래된 것으로 도구를 나타내는 것,
즉 계단, 사다리를 뜻하는 고어이다.
- 가구, 실내, 건축물 등 물체와 인체와의 관계 및
물체 상호 간의 관계를 말한다.
이때 물체 상호 간에는 서로 같은 비율로
규정되어야 한다.
- 스케일은 디자인이 적용되는 공간에서 인간과 공간
내의 사물과의 종합적인 연관을 고려하는
공간관계 형성의 측정 기준으로 쾌적한 활동
반경의 측정에 두어야 한다.
- 휴먼스케일은 인간의 신체를 기준으로 파악하고
측정되는 척도 기준이다.
- 생활 속의 모든 스케일 개념은 인간 중심으로
결정되어야 한다. 휴먼스케일이 잘 적용된
실내는 안정되고 안락한 느낌을 준다.
8. 비례
- 피보나치의 수열
: 0, 1, 1, 2, 3, 5, 8, 13, 21, 34..... 과 같은
이 각 항은 그전에 있는 2개 항의 합한 수가 된다.
이를 피보나치 급수라 한다.
- 황금비 (황금분할)
: 고대 그리스인들의 창안으로서 선이나 면적을
나누었을 때 작은 부분과 큰 부분의 비율이 큰
부분과 전체에 대한 비율과 동일하게 되는
기하학적 분할 방식으로 1:618의 비율을 갖는
가장 균형 잡힌 비례이다.
- 르 모듈로
: 휴먼 스케일을 디자인 원리로 사용한 르 꼬르뷔제는
"Modulor"라는 설계단위를 설정하고 Module을
인체 척도에 관련시켜 형태 비례에 대한 학설을
주장하고 실천하였다.
: 인체의 수직 치수를 기본으로 해서 황금비를 적용,
전개하고 여기서 등차적 배수를 더한 것으로서
인체 각 부위의 비례에 바탕을 둔 치수 계열
: Le Modulor를 적용한 첫 작품
- 마르세이유의 주택 단지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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