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  • 실내디자인론 - 디자인의 원리
    실내 건축(인테리어) 2022. 5. 4. 01:48

    1. 통일

    - 디자인 대상의 전체 중 각 부분, 각 요소의 

       여러 다른 점을 정리해 관계를 맺으면서 미적 질서를

       부여하는 기본 원리로써 디자인의 가장 중요한

       속성이다.

    - 변화를 원심적 활동이라 한다면, 

       통일은 구심적 활동이라 할 수 있다.

    - 대비인 통일과 변화는 상반되는 성질을 지니고

       있으면서도 서로 긴밀한 유기적 관계를 유지한다.

     

    2. 조화

    * 정의

    = 2개 이상의 디자인 요소, 공간 형태, 선, 면,

       재질, 색채, 광선 등 부분과 부분 및 부분과 전체의

       서로 다른 성질이 한 공간 내에서 결합될 때  

       상호 관계에 있어서 공통성과 함께 이질성이 

       동시에 존재하고 아울러 감각적으로 융합해 

       상승된 미적 현상을 발생 시는 것이다.

     

    * 조화의 종류

    - 단순 조화(유사 조화)

      = 형식적, 외형적으로 시각적인 동일한 요소의

         조합에 의해 생기는 것

      = 온화하며 부드럽고 여성적인 안정감이 

         있으나 도가 지나치면 단조롭게 되며 

         신선함을 상실할 우려가 있다. 

      = 통일과 변화에 있어 통일의 개념에 가깝다.

     

    - 대비 조화(복합 조화)

      = 질적, 양적으로 서로 전혀 다른 2개의 요소가

         편성되었을 때 서로 다른 반대성에 의해

         미적 효과를 자아내는 것

      = 강함, 화려함, 남성적이나 지나치게 큰 대비는

         난잡하며, 혼란스럽고 공간의 통일성을

         방해할 우려가 있다. 

      = 동적 효과를 가진 변화의 개념에 가깝다.

     

    3. 대비

    * 정의

    = 2개 이상의 서로 성질이 다른 것이

       동시에 공간에 배열될 때 조화의 반대현상으로

       비교되고 서로의 상반되는 성질을 강조함으로써

       다른 특징을 한층 돋보이게 하는 현상이다.

     

    * 특성

    = 상반되는 요소가 인접될수록 대비 효과는 커진다.

    = 디자인에서는 절대적 통일성이 필요하나 

       대비를 통해서 강력함, 남성적인 성격을 갖게 된다.

    = 조형 요소로서의 대비 개념에는 직선과 곡선,

       대소, 장단, 무거움과 가벼움, 딱딱함과 부드러움,

       투명과 불투명 등이 있다.

     

    4. 균형

    * 정의

    = 2개의 디자인 요소의 상호작용이 중심점에서

       역학적으로 평행을 가졌을 때를 말한다.

    = 균형이란 서로 반대되는 힘의 평형상태를 말한다.

    = 균형이란 시각적 무게의 평형상태로 실내에서

       감지되는 시각적 무게의 균형을 말한다.

     

    * 균형의 원리

    = 기하학적 형태는 불규칙한 형태보다 가볍게 느껴진다.

    = 작은 것은 큰 것보다 가볍게 느껴진다.

    = 부드럽고 단순한 것은 거칠거나 복잡하고 

       거친 것보다 가볍게 느껴진다.

    = 사선은 수직, 수평선보다 가볍게 느껴진다.

     

    * 균형의 분류

    - 대칭 균형

      = 정형 균형이라고도 한다.

      = 통일감을 얻기 쉽고 때로는 표현 효과가 

         단순하므로 딱딱한 형태감을 준다.

      = 딱딱하고 기계적이다. (단순함, 안정감, 엄숙함, 종교적)

      = 은행, 법정, 성당, 기념물

         (파르테논 신전, 노트르담 사원, 타지마할 메디치 분묘)

     

    - 비대칭 균형

      = 비정형 균형, 신비의 균형 혹은 

         능동의 균형이라고도 한다.

      = 대칭 균형보다 자연스럽다.

      = 균형의 중심점으로부터 양측은 가능한 모든

         배열로 다르게 배치된다.

      = 시각적인 결합에 의해 동적인 안정감과 변화가

         풍부한 개성 있는 형태를 준다.

      = 물리적으로는 불균형이지만 시각상으로는 

         균형을 이루는 것으로 흥미로움을 주며 

         율동감, 약진 감이 있다.

     

    - 방사상 균형

      = 둘 이상의 대칭축이 점을 중심으로 등각을 형성한

         것으로 디자인 요소가 공통된 중심축에서 주변을

         향하여 규칙적인 방사상 또는 환상으로 

         퍼져 나가는 것

     

    5. 리듬

    * 정의

    = 균형이 잡힌 후에 나타는 선, 색, 형태 등의

       규칙적인 요소들의 반복으로 통일화 원리의 하나인

       통제된 운동감을 말한다.

    = 리듬은 음악적 감각인 청각적 원리를 시각적으로

       표현하는 것으로 리듬의 원리는 반복, 점이, 대립,

       변이, 방사로 이루어진다.

     

    * 리듬의 원리

    = 반복 : 동일한 형태, 색채, 문양, 질감 등의 요소는

       단일로 해서 2개 이상 배열 되풀이됨으로써

       통일된 질서의 미와 연속성, 리듬감이 생긴다.

       리듬의 원리 중 반복이 가장 큰 원리이다.

       예) 실내 바닥재의 패턴 깔기, 

            벽체에서의 질감의 변화 

     

    = 점진(점이) 

      : 점진은 반복보다 동적인 것으로서 하나의 성질이

        증가 또는 감소됨으로써 나타나는 형태의 크기,

        방향, 색상 등의 점차적인 변화로 생기는 리듬으로서

        효과적이고 극적, 독창적으로 구사할 수 있다.

      : 점진이란 서로가 대조되는 양극단이 유사하거나

        조화를 이루는 스텝의 일련으로서 연결된 

        하나의 계속된 순서를 말한다. 

        그러므로 대조와 조화의 특수한 조합이라 할 수 있다.

      : 점진은 반복의 경우보다도 희망적이며 경험에 의한

        미래를 추측할 수 있으며, 시간의 흐름을 눈으로

        지각할 수 있고 4차원적이라 할 수 있다.

     

    = 대립

      : 갑작스러운 변화를 줌으로써 상반된 분위기를

        조성하도록 형태가 사각형에서 원형으로,

        색상이 빨간색에서 초록색으로 배치하는 것이며

        이때의 리듬은 자극적이고 혼란을 초래하기도 한다.

     

    = 변이

      : 변이는 삼각형에서 사각형으로, 검은색이 빨간색으로

        변화하는 현상으로 상반된 분위기 조성이 되도록

        형태나 색상을 배치하는 것으로 대조라고도 한다.

        늘어진 커튼, 둥근 의자 등에서 볼 수 있다.

     

    = 방사

      : 방사는 중심점에서 주위를 향하여 선이 퍼져 나가는

        리듬의 일종이다. 잔잔한 물에 돌을 던지면

        생기는 물결 현상이다. 이러한 현상은 화환과 같은

        장식품이나 바닥의 패턴 등에서 쉽게 볼 수 있다.

     

    6. 강조

    - 디자인 일부에 주어지는 초점이나 의도적인

       변화로써 시각적으로 중요한 것과

       그렇지 않은 것을 구별하는 것을 말한다.

    - 균형과 리듬이 만들어지는 과정에서 강조가 

       필요하므로 강조는 균형과 리듬의 기초가 된다.

    - 관점에 따른 분류

      = 절대적 강조 : 강하게 시선을 이끄는 장식품, 벽난로

      = 지배적 강조 : 초점의 중심 지역 주변에 가구와

         시선을 유지시키는 것

      = 보조적 강조 : 프라이버시 확보를 위해 커튼, 칸막이를

         치는 것 같이 보조적인 소규모의 가구 집단

      = 강조의 종속 : 쉽게 눈에 띄지 않으면서 배경을

         돋보이게 하는 장식물

     

    7. 스케일

    - 스케일은 라틴어에서 유래된 것으로 도구를 나타내는 것,

       즉 계단, 사다리를 뜻하는 고어이다.

    - 가구, 실내, 건축물 등 물체와 인체와의 관계 및

       물체 상호 간의 관계를 말한다.

       이때 물체 상호 간에는 서로 같은 비율로

       규정되어야 한다.

    - 스케일은 디자인이 적용되는 공간에서 인간과 공간

       내의 사물과의 종합적인 연관을 고려하는 

       공간관계 형성의 측정 기준으로 쾌적한 활동

       반경의 측정에 두어야 한다.

    - 휴먼스케일은 인간의 신체를 기준으로 파악하고

       측정되는 척도 기준이다.

    - 생활 속의 모든 스케일 개념은 인간 중심으로

       결정되어야 한다. 휴먼스케일이 잘 적용된

       실내는 안정되고 안락한 느낌을 준다.

     

    8. 비례

    - 피보나치의 수열

      : 0, 1, 1, 2, 3, 5, 8, 13, 21, 34..... 과 같은

       이 각 항은 그전에 있는 2개 항의 합한 수가 된다.

       이를 피보나치 급수라 한다.

    - 황금비 (황금분할)

      : 고대 그리스인들의 창안으로서 선이나 면적을

       나누었을 때 작은 부분과 큰 부분의 비율이 큰

       부분과 전체에 대한 비율과 동일하게 되는

      기하학적 분할 방식으로 1:618의 비율을 갖는

      가장 균형 잡힌 비례이다.

    - 르 모듈로

      : 휴먼 스케일을 디자인 원리로 사용한 르 꼬르뷔제는

        "Modulor"라는 설계단위를 설정하고 Module을

        인체 척도에 관련시켜 형태 비례에 대한 학설을

        주장하고 실천하였다.

      : 인체의 수직 치수를 기본으로 해서 황금비를 적용,

        전개하고 여기서 등차적 배수를 더한 것으로서 

        인체 각 부위의 비례에 바탕을 둔 치수 계열

      : Le Modulor를 적용한 첫 작품

       - 마르세이유의 주택 단지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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