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인간공학 - 시각실내 건축(인테리어) 2022. 4. 12. 20:53
1. 눈의 구조와 기능
- 각막 : 눈의 앞쪽 창문에 해당되는 이 부분은
광선을 질서 정연한 모양으로 굴절시킴으로써
보는 과정의 첫 단계를 담당한다.
- 홍채
: 눈의 일부로 색소가 풍부하고 환상을 이루며
동공을 둘러싸고 있다.
: 홍채 속의 근육의 움직임에 의해 동공의
크기를 변화시켜 망막에 들어오는
빛의 양을 조절한다.
: 눈의 구조 중에서 카메라의 조리개
역할을 한다.
- 동공
: 조절이 가능한 광선의 통로
: 홍채를 통해 눈으로 들어오는 빛의 양을 조절
(카메라의 조리개 역할)
: 눈부신 햇빛 속에서는 거의 닫히고
어두운 밤에는 활짝 열린다.
- 수정체
: 각막, 방수, 동공을 통과하는 빛의 물체를
잘 볼 수 있도록 핀트를 맞추어 주므로
카메라의 렌즈에 해당된다.
: 눈에 입사하는 빛을 망막에 정확하고
깨끗하게 초점을 맺도록 자동적으로
조절하는 역할을 한다.
(카메라의 렌즈 역할)
- 망막
: 빛이 수정체를 통과하면 수정체는
눈의 안쪽 후면 2/3를 덮고 있는
얇은 반투명 벽지 모양의 망막에
정확히 초점을 맞춘다.
: 망막에는 1억 3천만 개의 감광세포가
들어 있다.
: 700만 개는 색을 식별하는 기능을 하는
원추모양의 원추세포 또는 추상 세포이다.
- 초자체
: 수정체 뒤와 망막 사이에 안구의 형태를
구형으로 유지하는 액체이다.
: 만일 이 액체가 적어지면 노안 시가 된다.
* 눈의 구조와 카메라의 비교
동공 - 조리개
수정체 - 렌즈
망막 - 필름
유두 - 셔터
2. 간상체와 원추체의 특성
- 간상체 : 망막의 시세포의 일종으로 주로
어두운 곳에서 작용하여 명암만을 구별한다.
망막의 주변부로 가는 것에 따라서 많이
존재한다. 그 형태가 간(막대기)과 같은 형을
하고 있는 것에서 간상체라 불린다.
전색맹으로서 흑색, 백색과 회색만을 느낀다.
- 추상체 : 망막의 시세포의 일종으로 밝은
곳에서 움직이고, 색각 및 시력에 관계한다.
망막 중심 부근에서 가장 조밀하고 주변으로
갈수록 적게 되므로 조명도가 떨어지면
색을 느끼지 못한다.
3. 명소시와 암소시
- 명소시
: 밝은 곳에서 추상체가 작용하고 있는 상태
: 조명도가 약 0.11 lux 이상 일 때
- 암소시
: 어두운 곳에서 간상체 만이 작용하는 상태
: 조명도가 약 0.01 lux 이하 일 때
4. 순응
안구의 내부에 입사하는 빛의 양에 따라
망막의 감도가 변화하는 현상과 변화하는
상태
(1) 암순응
- 밝은 곳에 있다가 어두운 곳에 들어가면
처음에는 물체가 잘 보이지 않다가
시간이 흐르면서 보이는 현상
- 입사하는 빛의 양이 감소할 때는 망막의
감도가 높아진다.
- 암순응 능력을 파괴하지 않기 위해서는
단파장 계열의 색(초록색, 남색 등)이 적당하다.
(2) 명순응
- 어두운 곳에서 밝은 곳으로 나갈 때,
눈이 부시고 잘 보이지 않는 현상
- 입사하는 빛의 양이 증가할 때(밝아질 때)는
망막의 감도가 낮아진다.
약 40초~1분이 지나면 잘 볼 수 있다.
5. 시감도와 비시감도
(1) 시감도
파장마다 느끼는 빛의 밝기 정도를 에너지양
1W당의 광속으로 나타낸다.
(2) 최대 시감도
- 명소시일 때 555nm
- 암소시일 때 510nm
(3) 비시감도
최대 시감도를 단위로 하여 각각의 파장의
빛의 시감도를 비(比)로 나타낸 것
6. 푸르킨예 현상
- 저녁때 주위가 차츰 어두워지면 선명하게
보이던 붉은색이 어둡게 가라앉은 색깔로
보이게 되고, 반대로 푸른색이 선명하게
보이는 현상
- 원인 : 명소시에서 암소시로 이동함에 따라
시감이 빨강에 가까운 쪽에서 파랑에 가까운
쪽으로 이동하기 때문이다.
7. 시신경에 영향을 주는 조건
(1) 광속
- 광원으로부터 발산되는 빛의 양
- 균일한 1cd의 점광원이 단위 입체각(1sr) 내에
방사하는 광량
- 단위 : 루멘(lumen, lm)
(2) 광도
- 단위면적당 표면에서 반사 또는 방출되는 광량
- 단위 : 칸델라(candela, cd)
- 대부분 표시장치에서 중요한 척도가 된다.
(3) 조도
- 표면에 도달하는 광의 밀도(1㎡당 1lm의 광속이
들어 있는 경우 1 Lux)
- 단위 : 룩스(lux, lx)
- 조도 : 광도/거리 ²
(4) 휘도
- 빛을 방사할 때의 표면 밝기의 척도
- 단위 : cd/㎠(보조 단위 : sb)
- 시각 환경 밝기의 분포를 나타낸다.
- 휘도의 분포는 시대상의 잘 보임이나 시 작업상에
큰 영향을 준다.
(5) 광속 발산도
- 단위면적당 표면에서 반사 또는 방출되는
빛의 양
- 단위 Lamber(L), Foot-Lamber(FL), Nit(cd/㎡)
(6) 반사율
- 표면에 도달하는 조명과 광도와의 관계
- 반사율(%) = 광도/조명
(7) 휘광
- 시야 내에 눈이 순응하고 있는 휘도보다도
현저하게 휘도가 높은 부분이 있거나
휘도 대비가 현저하게 큰 부분이 있으면
잘 보이지 않게 되거나 불쾌감을 느끼게
되는데, 이를 휘광이라 한다.
- 휘광의 종류
㉠ 불능 글레어 : 안구 내부에 입사하는 강한
빛이 그곳에 산란하여 시각을 방해하거나
눈의 순응을 휘도를 높여 시대상을 잘 볼 수
없게 한다.
㉡ 불쾌 글레어 : 잘 보이지 않을 정도는 아니나
신경이 쓰이거나 불쾌감을 느끼게 하는
글레어
㉢ 반사 글레어 : 인쇄물 등의 표면에서 반사한
빛이 눈에 들어와 인쇄물이 잘 보이지 않게
되는 글레어 유리로 보호되거나 광택이 있는
화면의 그림이 광원에 반사되어 잘 보이지
않게 되는 현상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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